본문 바로가기

@내멋대로@ 블로그 꿀팁

(디자인) 스케치업 - 투명 유리만들기

대학시절 3D Max가 어려워

다른 툴을 찾다 발견하게된 스케치업


졸업작품을하기 위해 그당시 정말 힘들었는데... 

요즘은 많이 버전도 좋아지고 툴도 많이 바뀐듯하다


전에 포스팅해 놨던 글이지만 조금 변경해서 다시 포스팅해본다

(스케치업 7,8버전 브이레이 7버전 입니다)


## 투명 유리만들기 ##


 

일단, 기본 브이레이 옵션은 Lode -> gi_irmap_low.visopt 를 적용

기본으로 제공되는 브이레이 옵션이 있다 적극활용하자 (초보자라면 어서 적용하시오!)

 


옵션을 적용하고 바로 브이레이 랜더링을 돌리면 짠!!

하고 유리가 나오지만  유리가 유리답지 못하다 

투과가 안되니 이제 옵션을 조정해보자

  

 

먼저 유리가 될 두께가  있는 박스를 만들자

 (단 면으로 만들면 안되니 두께가 있는 박스로 만들것)


 그리고 그룹화 시켜준다

 (단축키를 설정해 두면 좋다 이내용은 차후에 포스팅하겠다) 


우클릭 -그룹이 있을것이다.



그룹화 시킨 후 브이레이 메트리얼을  실행 (우클릭)

 


리플렉션 레이어(Reflection) 를 활성화 시킨다

(스케치업 7버전 브이레이 7버전 입니다)

 

 

그리고 디퓨즈(Diffuse) 에서 Transparency기존 검정을 흰색으로 변경

( 검정 ->흰색 으로 갈수록 투명해 진다 )

 


 그리고 랜더를 돌리면.. 투명 우리 가 완성

하지만 유리가 거희 보이지 않는다 


너무 흰색으로 가면 이렇게 투명해지지 색상을 조절해서 다시 랜더링 하자

 (스케치업 7버전 브이레이 7버전 입니다)


이 포스팅은 벌써 6년전 쯤 포스팅한 글이다

지금의 스케치업은 상당히 발전하고 좋아졌다


스케치업을 어둠의 경로로 이용 중이거나 

초보로 시작하는 유저라면 한번쯤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그리고 참고로 하나 더 에칭유리는 리플렉션 레이어(Reflection)에서

 

 

Highilght Glossiness 값과  Reflrction Glossiness 값을

 1에서 0.8 정도로 수정하면 된다. 

(1에서  -> 0.1갈수록 에칭이 흐려 진다)

 

그리고  Reflrction 옆에 대문자 M 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활성화가 되는데

 


  Fresnel Ior 값을 변경해주시면 반사값이 적용 된다

 아래는 Fresnel Ior 값을 3준 이미지 

 


도움이 될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도움이 되면 좋겠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도 시간이되면 포스팅하겠다


뜬금없는 스케치업 포스팅 끝